위스콘신대학교 한국대표
Wisconsin Universities Korea Representative
Home   Login    Register

Careletter from Korea

Careletter from Korea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-08-06 16:47 조회1,064회 댓글0건

본문


a92459ab6da3b.jpg

The 24th Careletter
6 Aug. 2020
  

안녕하세요
위스콘신대학교 한국대표입니다. 

코로나 시대로 들어서며 우리의 교육환경이 달라지고 있습니다. 

최근 들어 세계보건기구(WHO)는 코로나19가 펜데믹(pandemic-세계적 대유행)에서 엔데믹(endemic-주기적 발병)이 될 수도 있음을 예고하고 있습니다. 각 대학은 온라인 수업과 하이브리드 수업 등 코로나에 대한 대안을 발표하고 있습니다. 이에 학생 개개인들도 코로나가 언제 끝날까라는 기다림 대신 이러한 현상의 장기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   


cca2a70ffd624.png


코로나19 이후, 자기주도학습을 주목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. 

비대면 교육현장의 혼선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미래교육 시스템으로 '개인화 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'이 강조되고 있죠. '자기주도적 학습'이란 곧 스스로 학업을 이끌어 나가고 언제, 어떤 공부를, 어떤 방법으로 왜 할 것인지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해 나가는 능력입니다. 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전두엽의 실행기능이라고 하는 뇌 기능과 관련이 깊으며, 훈련하여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. 

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크게 시간 관리 능력, 계획관리(조직화) 능력, 자발성, 충동조절 능력, 감정조절 능력으로 구성됩니다.  

9cb4331c77075.png

그럼 각 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요?

1. [계획관리]를 훈련하는 방법으로는 플래너 작성이 있습니다. 공부할 분량을 미리 플래너에 작성하고, 그 외 일정, 일기, 목표, 좌우명, 성과 등도 기록하며 자신의 하루/학기/1년 등을 managing 하는 것입니다. 해야할 것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, 그 기준에 따라 계획을 짜보세요.

2. [시간관리]를 훈련하는 방법은 스케줄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. 공부를 할 시간과 다른 일을 할 시간을 정해놓고, 공부를 할 시간에는 어떤 공부를 할지 구체적으로 시간을 분배합니다. 분배한 시간을 칼 같이 지키고 시간이 되면 다음 일정을 소화하는 방식으로 시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 스케줄 표에 '미처 다 하지 못한 공부를 보충하는 시간'도 확보해놓는다면, 다른 일정을 소화할 때 불안하지 않겠죠?[시간관리] 능력은 공부할 때는 공부에 집중하고, 다른 일정을 소화하거나 휴식을 취할 때는 죄책감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며, 학업 불안감을 줄여주고 내 삶을 내가 주도하고 있다는 효능감은 높여줍니다. 

3. [충동조절]을 훈련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. 공부할 때 다른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충동을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는 나를 감시하는 무언가(사람 등)를 곁에 두는 것이죠.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공부현황을 공유하는 'Study with me(같이 공부해요)' 라이브 방송을 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. 또 그룹스터디를 선호하거나 카페에서 공부하기를 즐기는 '카공족'도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. 공부할 때 다른 유혹에 빠지기 쉬운 것이 내겐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,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충동조절 장치를 마련해보세요.

4. [자발성]과 [감정조절]능력은 의사소통을 하며 훈련할 수 있습니다.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스스로와 대화하는 개인내적의사소통(Intrapersonal communication)과 가족이나 친구, 멘토, 전문가 등 신뢰하는 사람과 대화하는 대인의사소통(Interpersonal communication)이 있습니다. 위스콘신대학교 한국대표의 여러 선생님분들이 여러분의 멘토가 되어줄 수 있죠. 의사소통을 통해 학업과 진로에 대한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를 명료히 할 수 있어요. 동기가 뚜렷해지면 자발성이 증가한답니다. 또한 그 과정에서 느끼는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는 법을 의사소통을 통해 배운다면, 감정조절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.


c1a224e83fd43.png


위 능력들은 훈련하지 않으면, 쉽게 얻을 수 없는 능력들입니다. 

우리는 '나는 내 인생을 주도하고 있다.'라고 쉽게 생각하지만, 잘 돌아보면 우리의 다짐과 각오는 각별한 주의 없이는 작심삼일이 되고 만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. 훈련 없이 스스로의 시간과 자원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은 드뭅니다. 

모두가 나는 잘 걷고 있다고 생각하지만, 자신의 습관대로 걷고 있고 그 습관에 따라 체형과 자세가 정해지고 시간이 흐르면 그 체형과 습관을 바꾸기가 어려워 그대로 사는 것처럼 말입니다. 

늘 배우며 살아가야하는 평생교육 시대에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교육방식까지 확산되면서 '자기주도학습 능력'은 학업만족도/진로만족도/삶 만족도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입니다. 지금부터 차근차근 바르게 학습하고 자신을 관리하는 법을 훈련해보세요.

eeeac5e1fd2a5.png

이번 한 학기, 우리 모두 위 능력들을 기르고 훈련하기 위해 힘 써보는 것이 어떨까요?

모두가 혼란스러워하는 이 상황에서 여러분은 중심을 잘 잡고 '나의 길'을 바르게 걸어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.

도움이 필요하다면 위스콘신대학교 한국대표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. :)   


[참고자료]

http://www.jejunews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2164807 코로나19 이후, 자기주도학습을 주목하는 이유

 https://programs.sbs.co.kr/culture/sbsspecial/vod/53591/22000384664 602회 SBS 스페셜, 지금은 혼공시대 - 당신의 아이는 혼자 공부할 수 있습니까?


bb367f4ede230.jpg